말씀삶

< >

2020년 2월 18일 (화)

마가복음 11:12-14

  • 비움

    침묵으로 기도하며 마음 속의 근심과 복잡한 생각을 비우세요. 성령의 도우심을 구하세요

    펼치기

  • 닫기

  • 채움

    진리와 사랑의 영이신 말씀으로 가득히 채웁니다.

    펼치기

  • 마가복음 11:12-14

    12 이튿날 그들이 베다니에서 나왔을 때에 예수께서 시장하신지라
    13 멀리서 잎사귀 있는 한 무화과나무를 보시고 혹 그 나무에 무엇이 있을까 하여 가셨더니 가서 보신즉 잎사귀 외에 아무 것도 없더라 이는 무화과의 때가 아님이라
    14 예수께서 나무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이제부터 영원토록 사람이 네게서 열매를 따 먹지 못하리라 하시니 제자들이 이를 듣더라


    ● 나의관찰
    거룩한 상상력을 참고해서 본문을 관찰하세요
    본문이 무엇을 말하고 있나요?

    ▶ 거룩한 상상력 제자들은 깜짝 놀랐습니다. 예수님께서 아주 엄하게 저주하십니다. 그것도 나무에게 말입니다! 왜 그러시는지 여쭈어보기도 어렵습니다. 주님의 표정이 너무 엄하십니다.


    ● 새김
    나의 관찰과 오늘의 묵상을 참고해서 말씀을 나의 삶에 적용해 보세요.
    내 삶에서 신앙의 열매라고 부를 만한 것이 무엇인가요? 주님께 드릴 수 있는 열매가 무엇입니까?


    ● 사랑의 기도
    사랑이신 성령님이 나를 위해 기도하시는 그 음성에 귀 기울여 보세요.


    ▶ 단숨의 기도 한 문장의 기도문으로 적어보세요.

    닫기

  • 나눔

    오늘 그리고 앞으로 내가 실천해야 하는 것들을 구체적으로 적어보세요

    펼치기

  • 닫기

  • 오늘의 묵상

    Today's meditation

    펼치기

  • 열매가 있나요?

    기독교 신앙의 근본이 마가복음 4장에 나옵니다. 씨 뿌리는 비유 말입니다. 예수님께서 이 비유에 대해 말씀하시기를, 이 비유를 모르면 다른 모든 비유를 알지 못한다고 하셨습니다. 마가복음 4장 13절 말씀을 보세요.
    “또 이르시되 너희가 이 비유를 알지 못할진대 어떻게 모든 비유를 알겠느냐.”
    이 말씀에서 “모든 비유”란 성경의 모든 내용 가운데 비유만 가리키는 것이 아닙니다. 성경 전체를 가리킵니다. 그렇다면 씨 뿌리는 비유는 아주 중요합니다! 이 비유의 뜻을 알아야 성경을 알 수 있다는 말이 되니까요. 이 비유가 성경으로 들어가는 문입니다. 성경의 모든 내용을 풀 수 있는 열쇠가 이 비유에 담겨 있습니다.

    그러면 이 비유의 중심 내용이 무엇인가요? 14절을 보세요. 예수님께서 직접 가르쳐 주십니다. “뿌리는 자는 말씀을 뿌리는 것이라.” 씨는 말씀을 뜻합니다. 씨는 왜 뿌리나요? 열매를 거두려고 뿌립니다. 그러면 말씀은요? 말씀이 우리 삶에서 열매를 맺게 하려는 것입니다. 우리 삶의 열매가 무엇인지 물어야겠지요. ‘열매’라는 말 자체가 비유니까요. 생각해 보세요. 사람 삶에서 열매라고 하면 구체적으로는 무엇을 뜻할까요?

    막말 쉽게 하고 험하게 말하던 사람이 하나님의 말씀에 은혜를 받고 말씨가 부드러워지고 생각하고서 말한다면 열매가 생겼다고 할 수 있겠지요. 돈에 인색한 사람이 남을 위해서 돈을 쓸 줄 알게 된다면 그것도 열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느 곳에 대지진이 일어나서 많은 사람이 죽고 어려움을 당하는데 그 사람들을 돕느라고 한 오만 원 헌금한다면 그것도 열매입니다. 내 주변에 있는 사람들 가운데 아직 예수님을 모르는 사람에게 권해서 그 사람을 교회로 인도하고 그 사람의 신앙이 성숙하도록 돕는다면 이것 또한 귀한 열매입니다. 자식을 기르되 내 욕심이나 내 가정의 번창만을 위해 기르지 않고, 하나님 말씀에서 가르치는 대로 자식을 기르게 된다면 신앙의 열매입니다.

    어떤 것이든, 신앙 때문에 삶에 좋은 변화가 있다면 그게 열매입니다. 신앙은 변화입니다. 삶이 변하지 않고 인격이 변하지 않으면 신앙이 죽은 것입니다. 예수님은 열매 없는 그리스도인을 책망하십니다.

    닫기

zoomin

zoomout

전체열기


주메뉴부르기